카테고리 없음 2015. 4. 7. 15:40
반응형

2015년 3월 25일 Facebook이 매달 약 600 million(약 6억명)이 사용하는 Messanger platform 을 개발자에게 개방 했다. 아울러 연동을 위한 SDK도 함께 개발을 하였다. 

참조: 

https://developers.facebook.com/blog/post/2015/03/25/introducing-messenger-platform-and-businesses-on-messenger/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chat#!/docs/messenger

생각 해보자, 매달 6억명이 사용하는 Platform이라? 재미난(?) 생각이 스물 스물 올라온다...ㅋㅋㅋ


Facebook이 messanger platform을 개방하면서, 선보인 약 40여개의 Apps을 살펴 보면, 근래에 이슈가 된 Vine, Periscope, Meerkat 등과 유사한 대한 app을 볼수 있다. 

참조: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messenger/showcase


그리고, 발표한 자료에서 개인적으로 감동(?) 받은 부분은 아래의 기능이다.

https://messenger.com/business

물론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SMS의 기능과 유사하다고 할수 있겠지만, 사용자 에게는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고 느껴진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 메신저 내용을 보면서, 무섭다는 느낌이 들었다.

매달 6억 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를 통해 쌓이는 big data 분석은 "I don't know who I am, but Facebook must to be understood who I am" 문구와 같은 현실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business 영역으로 넓혀 가고 있는 Facebook이 만들어 가는 생태계가 기회?인지, 아니면, 또다른 절망?을 줄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반응형
posted by choiwonwoo
: